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list 파일 분리를 통한 빌드 환경 분리하기
    Language/iOS,AOS 2023. 3. 7. 13:50

     

    정리하게된 계기

    급하게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간편로그인을 붙히고 테스트 진행중에 유독 카카오만 너무 느리게 로그인이 되었다.

    이렇게 느리면 사용자가 어떻게 쓰지..?? 로딩을 더 걸어 줘야 하나??

    결론은 개선 방법이 있었어서 정리해 둔다.

    다시 찾기도 싫고 머리가 나빠서 기억도 몬한다..

     

     

    !!!!!! 주의!!

    Info-Default.plist로 생성하면 안된다.

    페이스북에서 부정적인 사용 방식이라고 한다.

    꼭 Info.plist가 꼭 존재 해야하는듯 하다!

    필자는 Info.plist를 아카이브 용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Debug, Staging용만 변경해서 사용하겠다!!다시 주의로 앱 비활성화 되긴 싫으니 그냥 다른테스트 안해야겠다..ㅠ

     

     

    1. Info 파일 복사 및 수정 그리고 환경설정

    1.1. 빌드 환경에 맞게 원하는 파일 갯수 만큼 추가해 주고 이름 변경

    필자는 기존 Info파일을 Info-default(Info 유지해야함)로 변경하고 Info-Debug, Info-Staging, Info-Release등 3개파일을 추가로 생성하였습니다.

     (Info-default[Info 유지해야함] 은 예비용.. iOS 개발자가 아니라서 꼬이면 해결하는데 고생할것 같은 느낌이..)

     

    1.2. 원하는 위치에 이동 및 파일명 변경

    생성을 하게되면 프로젝트 맨 아래에 생기게 되는데 원하는 위치에 Drag&Drop 해주고 원하는 파일명으로 변경해 줍니다.

     

    1.3. 스키마 정보 변경

    스키마 명도 엄한놈으로 나오게 되는데 같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4. Info.plist File 경로 설정

    이 상태에서 Scheme를 선택하고 빌드 및 실행을 하게 되면 에러가 나게 됩니다.

    plist 파일이 변경되었기 때문이죠!! 

    TARGETS -> Build Settings -> Packaging에서 Info.plist File 경로를 지정해 줘야 합니다.

     

    Xcode에서 Drag&Drop으로 변경하였지만 물리경로는 변경되지 않았다. Finder에서 gobang이라는 물리경로로 파일을 이동하고 Xcode에서 추가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겠다. (Xcode 에서 방법이 있겠지만 일단 나중에 알게 되겠지..)

    FInder에서 위치 이동

     

    Finder에서 파일을 이동하게 되면 Xcode에서 경로가 바뀌어서 인식을 하지 못하는데 이부분도 아래와 같이 수정해 준다.

     

    2. 사용방법

    사용할 plist 파일을 선택하고 빌드 및 실행하면 해당 설정이 적용된 버전으로 앱이 실행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